온라인 플랫폼(MS Teams)을 활용한
R&E 연구 지도 사례
부산과학고등학교 박소영 교사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 것인가?
학생과의 소통을 위해 메시지 중심의 앱(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틱톡 등), 게시와 질의 응답 및 과제 제출까지 가능한 LMS(Google, Teams, Moodle, Schoology 등), 코로나 이후 급성장한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에듀테크 앱(Padlet, Quizlet, Mentimeter 등)이 있지만 이 모든 기능에 온라인 모임(회의)까지를 하나로 통합한 'All in One'의 도구로서 MS Teams를 선택하였다(그림1).
학생들의 다양한 디지털 활동에 대한 기록('디지털 로그'라고 명함)은 학생의 성장을 교사의 입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자신만의 포트폴리오가 되어야 하기에 가급적 학교 안에서는 전 교과, 동아리, R&E 연구 등에서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일하기를 권장한다. 물론 플랫폼 안에는 교과나 연구 성격에 맞게 다양한 에듀테크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그림2).
탐구 전 과정에서의 디지털 로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게시물
MS Teams의 게시물 메뉴를 통해 탐구 진행 안내(그림3), 온라인 모임(쌍방향)에서의 학생 활동 이력(그림4, 교사-학생 및 학생-학생과의 질의 응답 등의 소통 이력이 남게 된다.)
MS Teams의 게시물에는 코드 공유 기능이 있어서 프로그램을 구현해야 하는 프로젝트 수행 중 협업과정 시 도움이 된다(그림5). 팀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프로그램 구현 역량 격차가 발생하게 되어 한두 명만 최종 성장하게 되고 나머지는 무임승차하게 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탐구과정 중에 코드를 서로 공유하면서 함께 협업하게 되면 팀원의 역량이 함께 성장할 수 있게 된다.
파일
MS Teams의 파일 메뉴를 통해 탐구과정에서 생산되는 모든 파일을 관리하도록 한다(그림6). 관련 논문, 데이터 수집, 탐구 수행 중의 프로그램 소스 버전 관리 등을 별도의 저장매체(USB)로 관리하지 않고 통합 관리하여 팀 내는 물론이고 팀 간에 서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도 과정 평가에 반영하도록 해야 학생들의 탐구 '자세'가 바뀌게 된다.
탐구 이력(일지) 관리
MS Teams의 확장앱 기능으로 '위키'앱을 추가하여 학생들의 탐구 일지로 활용하였다(그림7). 정보과학 R&E연구를 수행하는 1, 2학년 5팀의 팀원 각자가 날짜별 탐구 일지를 기록하도록 하고 서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R&E연구가 처음인 1학년 후배의 경우 선배들의 일지를 보면서 탐구의 과정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5팀 모두 자신의 주제 뿐 아니라 다른 팀들의 다양한 주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보통 최종 R&E 성과 보고회를 통해서 다른 팀의 탐구 주제를 처음 접하게 되는데 이렇게 개별 탐구 일지를 상시 열람할 수 있도록 공유하게 되면 수시로 다른 팀의 탐구 주제 및 탐구 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되고 자기 팀의 탐구 과정을 보완하여 궁극적으로 함께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탐구일지의 경우 위키앱으로 개별일지를 작성할 수도 있고 팀의 일지를 협업하여 작성할 수도 있다. 다음은 MS Teams에 Padlet 앱을 추가하여 팀의 일지를 작성한 예이다(그림8).
다음은 부산과학전람회에서 시작하여 전국과학전람회까지의 탐구일지 작성 사례이다(그림9). 주제선정에서 탐구과정까지를 3명의 학생이 함께 작성한 것이다.
Padlet으로 팀별 탐구일지를 작성하면 MS Teams에 연결하여 통합관리 할 수 있다.
이미지 촬영 및 업로드 중심의 기존 유료 도구에 비해 이미지뿐 아니라 오디오, 비디오, 링크, 웹검색, 유튜브 등의 다양한 자료를 탐구일지에 바로 추가할 수 있고 작성한 탐구일지는 PDF뿐 아니라 이미지, CSV, Excel과 같은 형태로 내보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MS Teams 및 vPadlet은 컴퓨터, 스마트 기기 등 웹 사이트 접근이 가능한 모든 기기에서 접근할 수 있다는 점도 탐구 일지로서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탐구 과정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탐구과정에서 산출되는 파일 뿐 아니라 MS Teams에서의 학생 디지털 로그를 정량화하여 최대한 프로젝트 수행 전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R&E의 경우는 학교 내 별도 심사과정과 절차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다음의 사례는 정보과학 수업에서의 프로젝트 과정평가에 대한 정량 평가의 사례이다(그림10).
사실 위와 같은 정량적 평가 못지않게 탐구에 참여한 학생들 각자의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의 실패와 성장의 과정을 성찰하는 시간이 중요하다. 다음은 정보과학 수업에서의 팀 프로젝트 이후 자기 평가의 사례이다(그림11). 자기 평가의 시간을 통해 교사는 장기간 프로젝트 수행에서 학생 각자의 고민과 실패, 그리고 노력의 과정을 잘 들여다볼 수 있으며 프로젝트 과정에서 단순히 연구 성과뿐 아니라 인내심, 성취감, 친구와 관계 등에서도 성장이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끝으로 바람이 있다면?
부산과학고등학교 정보과학 R&E 팀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의 성장을 디지털 로그로 남기게 하고 탐구일지를 공유하였던 사례가 좀 더 타과목, 타학교에도 긍정적으로 검토되어 적용되기를 바라본다. 간단히 Padlet을 활용했던 팀별 탐구일지라도 전체 영재고 및 과학고등학교의 R&E 탐구에 적용되어 함께 탐구일지를 공유한다면 분명 학생들은 더 폭넓은 시야를 갖고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