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 내용 바로가기
메뉴 넘어가기
NEWS

R&E 지원센터 2차년도
사업성과

오리엔테이션

과학고·과학(예술)영재학교 학생들의 R&E에 대한 이해와 분야별 주제 선정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R&E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R&E 오리엔테이션은 '사전 오리엔테이션'과 '오리엔테이션'으로 나누어 3월에서 6월까지 운영하였다. '사전 오리엔테이션'은 R&E에 대한 이해 및 8개 분야별 주제 선정 방법에 대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각 학교로 배부하였으며, '오리엔테이션'은 R&E 연구 필요성 및 방법, 인성교육, R&E 지원센터 2차년도 사업 안내의 내용의 온라인 콘텐츠 제공 및 각 분야별 실시간 화상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1,0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R&E 연구주제를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R&E 연구의 필요성, 연구 방법, 연구 노트 작성 시 주의사항 등을 알 수 있었다.", "교수자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해줘서 새롭고 유익한 시간이었다."라는 의견들이 있었다.

강원과학고 연구윤리 특강
강원과학고 연구윤리 특강(2021.7.8.)

학생특강

연구윤리, 보고서쓰기, 연구방법, 인성교육 등 각 학교별 원하는 주제에 맞춰 강사를 섭외하여 각 학교로 특강을 지원하였다. 총 20개교 29개 강좌가 개설되었으며, 2,500여명의 학생들이 특강에 참여하였다. 학교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특강 및 화상 특강으로 운영하였으며, 특강 후 "특강을 통해 이전에 알지 못했던 유익한 정보를 알 수 있었다.", "연구 과정에서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일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다." 등의 긍정적인 의견들이 있었으며, "특강 횟수를 늘려줬으면 좋겠다.", "방학 기간이나 시험 기간을 피하는 일정으로 특강 시기를 조정했으면 좋겠다." 등의 개선의견도 있었다.

컨설팅

R&E 과제 참여 학생 및 지도교원을 대상으로 R&E 수행의 단계적, 체계적 지원을 위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2021년은 주제 선정 단계에서부터 연구수행단계까지 R&E 전 과정에 걸쳐 컨설팅을 지원하였으며, 권역별·분야별·전공별 우수 전문가 인력풀을 상시 충원하여 컨설턴트 풀을 구성·제공하였다. 학교 사정에 맞추어 방문, 화상, 서면 컨설팅의 다양한 방법으로 총 146회 지원하였으며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요자 중심 컨설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컨설팅의 질적 내실화를 위하여 컨설턴트 매뉴얼을 개발하여 컨설턴트에게 보급·운영하였다.

핫이슈! 첨단과학연구현장을 찾아가다
핫이슈! 첨단과학연구현장을 찾아가다(2021.8.20.)

교원연수

R&E 지도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R&E 과제 지도교사 48명을 대상으로 3일간 온라인 화상 연수가 운영되었다. 수준별 R&E 연구지도 방법 워크숍, 분야별 지도 우수사례 및 네트워킹, 국가 출연연 및 대학 연구실과 연계한 첨단과학연구소 핫이슈 연구스토리 등 학생연구 지도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동료 교사와의 다양한 경험 및 정보공유 시간이 유익하였다.", "최신 연구 트랜드를 직접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핫이슈! 첨단과학연구현장을 찾아가다
상반기 관리자 워크숍(2021.6.11.)

관리자워크숍

과학영재 창의연구(R&E)의 적극적 현장 지원을 위한 관리자 역할 이해 증진 및 과학고·영재학교 간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하여 관리자 워크숍을 상, 하반기 나누어 2회 실시하였다. 특강, 우수 사례 공유, 네트워킹으로 구성하여 상반기는 대전에서 1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하반기는 부산에서 1박2일로 운영되었다. 과학고와 영재학교 간 교류 기회 확대 및 공유의 장 마련으로 과학영재교육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향후 교감, 업무담당자 등으로 워크숍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온라인 중간성과공유회

올해 2회째 운영되는 온라인 중간성과공유회에서는 R&E 과제수행의 중간 점검을 위하여 연구 주제 및 내용에 따라 세부 분야별로 과제를 분류하여 전문가를 매칭하고 실시간 화상 성과공유회 및 서면 자문을 제공하였다. 총 394개 과제, 70명의 컨설턴트가 참여하여 실시간 화상 성과공유회 95회, 서면 자문 394건을 실시하였다. "그동안 진행해 온 연구를 객관적으로 보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다.", "비슷한 연구 주제로 연구하고 있는 팀들이 모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이 외에도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에서는 R&E 연구역량 및 지도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및 지도교원 매뉴얼 개발, 온라인 콘텐츠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성과 확산을 위하여 「청소년 과학창의연구」 및 R&E 성과자료집도 발간하여 배부하고 있다. 2022년도 R&E 연구 활성화 및 질적 내실화를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여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