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 내용 바로가기
메뉴 넘어가기
NEWS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
운영 사업 성과

소개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고교 과학영재들을 대상으로 예비 과학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학생 중심의 연구가 가능하도록 'R&E' 운영 내실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에 전국 27개의 과학고·과학(예술)영재학교 학생들의 R&E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의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 운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은 2020년부터 향후 5년간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 운영」의 수행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이를 통해 과학고·과학(예술)영재학교 학생들의 창의적 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과학영재 특성에 맞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R&E 과제 수행을 지원하여 국가과학기술 분야의 핵심인력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에서 1차년도(2020년 6월 ~ 2021년 2월)에 추진한 사업과 성과를 돌아본다.

자기주도적 창의연구(R&E) 역량 강화

오리엔테이션

R&E 과제 수행 팀을 대상으로 과학영재 창의연구(R&E)에 대한 이해 및 학생 과정중심 연구수행을 돕기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동영상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학교로 배부하였다. 내용은 2020년 R&E 지원센터 운영 사업 안내, R&E의 이해 특강(경상대학교 물리학교 손정우 교수), 2019 R&E 우수 성과 공유(물리-인천과고, 생물-인천진산과학고, 수학-울산과고)로 구성하였다.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한 학생은 '전체적으로 R&E에 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오리엔테이션이었으며, R&E에 대해 조언을 듣고 우수성과를 참고할 수 있는 점이 좋았으며, 앞으로 R&E 연구방향 및 과정에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전했다.

2021년에는 R&E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R&E란 무엇인가'와 R&E 수행 과정에서 가장 어려움이 있다는 주제선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8개 분야별 'R&E 주제 선정하기'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동영상 교육 콘텐츠를 2021년 3월에 각 학교로 배부하여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부산과학고등학교 오리엔테이션 실시 모습(1)
부산과학고등학교 오리엔테이션 실시 모습(2)

부산과학고등학교 오리엔테이션 실시 모습

학생 특강

27개 과학고·과학(예술)영재학교를 대상으로 예비연구자로서 갖춰야 할 올바른 연구윤리 및 인성과 과학 분야의 글쓰기 능력 함양을 위해 '연구방법', '연구윤리교육 및 보고서 쓰기', '인성교육' 3개 강좌의 학생 특강을 제공하였다. 학교에서 희망하는 강좌 및 강사를 우선 배정하여 학교 사정에 따라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고, 19개교의 2,002명 학생이 참여하였다.

또한 '보고서 쓰기(한국과학기술원 조원기 교수)'와 '연구윤리(서울대학교 임정묵 교수)' 두 강좌는 각 4차시 동영상 교육 콘텐츠로 제작·배부하여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높여 교육의 효과를 더하였다.

2021년에는 실제적인 연구 수행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연구방법' 강좌를 동영상 교육 콘텐츠로 제작·배부할 예정이다.

경산과학고등학교 '연구방법' 오프라인 특강 실시
경산과학고등학교 '연구방법' 오프라인 특강 실시
대구일과학고등학교 '연구윤리교육 및 보고서 쓰기' 온라인 특강 실시
대구일과학고등학교 '연구윤리교육 및 보고서 쓰기' 온라인 특강 실시

배움과 소통으로 창의연구(R&E) 지도교원 역량 강화

R&E 담당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

R&E 지도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2020년 9월 22일(월) ~ 24일(수), 3일간(12시간)의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와 사전 과제제출(3시간), 총 15시간의 R&E 담당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과학고·과학(예술)영재학교 R&E 지도교사 27명이 이수하였으며, 교육내용은 첨단과학기술 트렌드 및 R&E 연구지도 방법에 대한 특강, 첨단과학연구현장이야기, R&E 지도 경험 공유 등으로 구성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연구지도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공감이 되었으며, 개선 방안을 탐색해 보는 기회가 되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전했다. 향후 교원연수 기획 시 토의·토론, 실습, 기관탐방, 네트워킹 등 다양한 운영형태를 활용하여 연수생 활동 참여 중심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장희동 박사
[핫이슈! 첨단과학연구현장을 찾아가다]
장희동 박사(한국지질자원연구원)
조헌국 교수
[R&E 연구지도방법: 보고서 쓰기]
조헌국 교수(단국대학교)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을 통한 연구 성과 질적 제고

컨설팅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은 2020년에 신설된 사업이다. 과학고·과학(예술)영재학교 R&E 과제 수행 팀의 학생 및 지도교원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 전문가인 컨설턴트를 매칭하여 분야별 전공 영역에 따른 연구 방법 및 연구내용에 관한 컨설팅과 연구의 전반적인 지도 방향 및 방법에 관한 컨설팅을 2020년 8월부터 10월말까지 운영하였다. 컨설팅은 다양한 방법(방문·화상·서면) 중 학교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하였으며, 학교에서 희망·요청하는 컨설턴트로 우선 배정하여 실시하였다.

학생 컨설팅은 60개 팀이 방문 20회, 화상 39회, 서면 1회 운영, 41명의 컨설턴트가 참여하였으며, 교사 컨설팅은 12개 팀이 방문 3회, 화상 9회, 서면 2회 운영, 12명의 컨설턴트가 참여하였다. 컨설팅에 대해서는 98%가 만족하였으며, 컨설팅 의뢰 내용과 컨설턴트 자문 내용의 연계 59%, 컨설턴트의 연구 내용에 대한 이해도 23%, 컨설팅 운영 방법의 효과성 11%를 만족하는 점으로 꼽았다. 컨설팅에 참여한 학생은 '연구의 진행 방향이나 현실적인 문제 등을 토의할 수 있었으며, 관련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전했다.

2020년은 컨설팅을 운영한 첫 해로 참여한 경우 만족도는 꽤 높았으나, 전반적인 R&E 과제 수행 팀의 참여율이 다소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다. 2021년에는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 내용에 대한 정보를 학교 현장으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홍보 방안 마련하여 참여율을 높이고자 한다.

중간성과공유회

R&E 중간성과공유회는 2020년 11월 5일(목) ~ 24일(화)까지 2020년 과학영재 창의연구(R&E) 과제 321개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신청 팀에게 중간보고서를 제출받아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보고서를 검토한 후 실시간 화상 성과공유회를 통해 화상자문을 실시하고, 보고서 내용 및 화상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각 과제별 전문가 서면 자문까지 제공하였다. 실시간 화상 성과공유회는 총 68개 조로, 한 조당 비슷한 주제의 연구 과제 5개 팀 내외로 구성하여 연구 과제 팀 간 성과도 공유하고, 전문가 자문 및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학생연구 과정의 질적 제고 및 과학고·과학(예술)영재학교 학생들 간 교류의 기회가 확대되었으리라 기대한다.

연구 성과 공유를 통한 연구 스펙트럼의 확장

연구성과공유회

특강(연구 STORY)
특강(연구 STORY)
R&E 우수성과 공유
R&E 우수성과 공유

연구성과공유회는 최종발표평가와 연계하여 2021년 1월 26일(화), 10:00~16:00에 ZOOM을 활용한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다. 오전에는 '특강(연구 STORY)'으로, 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한 연구자 또는 관련 분야의 저명한 학자들을 중심으로 해당 분야에서 이슈가 되는 주제에 대한 강연을 실시하였다. 오후에는 '2020 R&E 우수성과 공유'로 최종발표평가 참가 과제수행 20팀(분야별 2~3팀)의 연구성과 공유 및 연구 내용에 대한 전문가 코멘트 내용으로 운영하였다.

청소년 과학창의연구 발간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연구결과물의 논문집 및 자료집을 발간·배부한다. 2020년도 과학영재 창의연구(R&E) 과제 479팀과 한국과학영재학교 R&E 수행 팀을 대상으로 논문을 모집하였으며, 심사를 거친 후 2021년 3월에 「청소년 과학창의연구」를 발간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2020년은 전체 R&E 지원과제 479팀의 연구 초록을 엮어 성과 자료집을 제작하여 고교 R&E 연구결과의 누적 관리와 후배 연구자 및 지도교원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논문집과 함께 각 학교로 배부할 예정이다.